아이메디신 뉴스레터 2호



CEO 인사말

2018년 무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들께 아이메디신 뉴스레터 2호를 통해 신년 인사를 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2017년 한 해를 올해 본격적으로 웅비하기 위한 기술과 솔루션의 완성에 매진하였습니다. 그 결실로 작년 10월부터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서비스를 실시하여 호평을 받았습니다. 또한 TIPS, ICT유망핵심기술 등의 정부사업에 연이어 선정되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솔루션 완성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2018년은 저희 회사가 기업으로 우뚝 설 한 해가 될 것입니다.
1월에 국내외 오픈베타서비스를 개시한 후 1분기부터 본격적인 매출을 올리고, 2분기에는 H/W뇌파 측정계를 의료기기로 등록하고, 3분기에는 뇌파분석 솔루션인 iSyncBrain의 허가 임상을 받아, 4분기부터는 검진분야에서 본격적인 활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도 회사 가치를 최우선으로 최선을 다하여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새해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2018년 1월 4일
㈜ 아이메디신 대표이사 배영우

아이메디신 최근소식

2016년 5월 배영우 대표의 체제 아래 새로운 식구들이 15명이 되었습니다
본사 이전, 저술 활동, 학술 대회, 정부 과제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아이메디신입니다

최근소식

2017

1. iSyncBrain 베타버전 오픈

iSyncBrain의 베타버전을 오픈하였습니다. 현재 ㈜아이메디신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각광받는 뇌파 측정 제조사인 러시아의 Mitsar사의 한국 독점 대리점을 맡고 있습니다. 이미 사용되고 있는 회사들에 약 10여개국에서 이미 베타버전을 이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난 4월17일에 출시한 알파버전에 비해서 각 고객들의 맞춤 시스템 보완을 위한 ‘증상 체크리스트’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뇌파의 source level network 분석 지표가 추가됨과 동시에, 뇌파 분석 콘텐츠 제공 및 콘텐츠 선택 기능, 결과지의 PDF 다운로드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글로벌 유저를 위한 영문 사이트가 개설되었고, 매뉴얼 둘러보기 기능을 통하여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10여 개국의 글로벌 유저들의 사용 피드백을 통해 국가간 신호 특징과 선호 지표 등에 관한 귀중한 정보를 얻어 사용자 중심의 iSyncBrain 기능 개선을 이루었습니다. 정식 버전을 런칭하기에 앞서 각 국가들 간의 특징 및 선호지표들을 통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2. 연구용 버전 정식 런칭 예정 / 임상시험 계획

2018년 1월과 2월에는 드디어 iSyncBrain의 베타버전을 국내 시장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베타 서비스 진행 이후에 업그레이드 기간을 거쳐 3월에는 정식으로 연구용 버전을 런칭 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연구용으로 상용화가 가능하다는 식약처의 허락을 받아 사업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월부터 본격적인 유료서비스 착수가 가능하게 되어, 1/4분기부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 이와 맞물려 투자 유치 진행계획을 진행할 것입니다. 또한, 2018년의 큰 사업으로는 임상시험이 예정되어있습니다. 임상시험은 작년에 MOU를 체결한 중앙대학교병원 신경과와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임상시험 이후에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소프트웨어를 기대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3. 아이메디신의 식구들을 소개합니다

2017년 12월 30일 기준, 대표이사, 의학고문, 연구소 6명, 개발팀 4명, 영업 및 마케팅팀 충원예정 포함 3명, 경영지원팀 1명으로 총 16명이 아이메디신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뇌 과학자 7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4명, 박사 5명, MBA 2명 그리고 의사 1명으로 구성되어 성장하고 있습니다.

4. 정부과제 수행

지난 창간호 이후에 저희의 정부과제 수행 비법(?)을 여쭈어 오신 분들께서 많으셨습니다. 지난 9월, 창간호에 소개된 5개의 정부 과제를 수행 이후에 저희는 2개의 정부 과제를 더 수행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저희 16명 모든 임직원들은 이 정부 과제의 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원기관 과제명 총개발기간
중소기업청 팁스(TIPS) 프로그램(해외마케팅지원 사업)
치매 선별검진 및 진단지원을 위한 뇌파 인공지능 분석 서비스 해외진출
2017.11(1년)
중소기업청 팁스(TIPS) 프로그램(창업사업화자금지원 사업)
치매 선별검진 및 진단지원을 위한 뇌파 인공지능 분석 서비스 플랫폼 개발
2017.09(1년)
서울지식재산센터 2017년 지식재산권 창출지원사업
국내출원비용지원(2건) 해외출원비용지원(3건)
2017.09
중소기업청 팁스(TIPS) 프로그램(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치매조기선별검진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2017.06(2년)
중소기업청 뇌기능 평가용 뇌파 자동 분석 소프트웨어 2017.06(1년)
미래창조과학부 치매 조기 예측·진단용 정량 뇌파 자동 분석 기술 2017.05(2년)
특허청 뇌파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한 디지털 멘탈 케어 2017.03(7개월)

5. 뇌파 교정기 (EEG Calibrator) 제작 완료

한국인표준뇌파 데이터베이스와의 비교시 타당성 확보에 있어 필수적 요소인 뇌파 장비간 특성 보정을 위해 뇌파 교정기를 개발하고 제작을 완료하였습니다. 제작된 뇌파 교정기는 국제공인시험기관의 시험 성적서(ISO/IEC 17025)를 취득하여, 뇌파 장비의 종류에 관계없이 iSyncBrain을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6. TTA V&V 시험 테스트 인증완료

아이씽크브레인-치매조기선별(iSyncBrain Dementia early screening) v1.0 소프트웨어의 성능 등에 대하여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V&V(Validation & Verification) 시험을 실시하여 5분 이내에 분석 결과 시각화가 성공적으로 완료됨을 인증받았습니다.

7. 글로벌 유저를 위한 분석 서버 엔진 업그레이드 완료

24시간 전 세계 어디서든지 저희 ㈜아이메디신의 뇌파 분석 엔진이 가동 될 수 있는 국제 규격에맞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동시에 수백여건의 분석을 처리할 수 있는 로버스트한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8. 홍보사업

(1) 2017 연구개발특구 한∙중 투자유치 데모데이 참가
일시: 2017. 10.31-11.01 장소: 테크코드 코리아

중국의 투자 유치를 위한 IR을 진행하였습니다. 투자 검토를 위해 방문하신 40여 중국 내 투자자들을 모시고 직접 IR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희의 기술을 중국의 투자자들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고, 글로벌 서비스로 나아가기 위한 IR의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동시에, 비즈니스 제휴 관련업체 협력 네트워크 구축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2) MEDICAL KOREA 2017 참가
일시: 2017.11.21~22 장소: COEX 그랜드볼륨

국내 Medical 산업의 위치를 알아 볼 수 있는 행사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의료정보 행사인 MEDICAL KOREA 2017에 ㈜아이메디신이 부스 참가를 하여 홍보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병원 고객들 및 건강검진센터까지 미팅이 이루어진 의미 있는 활동들을 진행하였습니다.

(3) 뇌파신경생리학회 연례학술대회 참가
일시: 2017.12.01-02, 장소: 국립정신건강센터

우리나라 뇌파연구의 저변을 확장하고 서로의 연구결과와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목적으로 진행된 뇌파신경생리학회 연례 학술대회에 ㈜아이메디신이 참가하였습니다. 이 학술대회에서 저희는 QEEG 분야 전문사용자에게 iSyncBrain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고, 국내 베타 서비스를 위한 베타 사용자 확보를 위한 값진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동시에, 비즈니스 제휴 관련업체 협력 네트워크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4) 중국 투자 현지 IR 로드쇼
일시: 2017.12.05~12.08 장소: 중국 북경, 상해, 짜샨, 대창 4개도시

성균관대학교와 테크코드 코리아는 한국 기업의 우수한 스타트업 공동과 중국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중국의 4개 도시를 돌며 기업설명회를 하는 지원사업을 개최하였습니다. 저희 ㈜아이메디신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다각적인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기업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희 기술력에 대하여 현지에서 매우 호평을 받았습니다.

(5) 뉴욕 ERA 현지 IR 쇼케이스
일시: 2017.12.05-12.06 창업진흥원/ ERA NewYork
장소: New York Microsoft 사 / Lotte NewYork Palace Hotel

저희 ㈜아이메디신은 창업진흥원(중소기업청)에서 창업기업의 해외투자유치 달성을 위해 미국 뉴욕의 액셀러레이터인ERA와 연계하여 뉴욕 현지에서 투자유치 IR을 하는 프로그램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저희는 국내 피칭 멘토링 과정을 거쳐 좀 더 정교한 IR 자료를 구축함과 동시에, 약 200여명의 뉴욕 현지 투자자들에게 저희 기업의 기술력과 상품성,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까지 타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IR 이후 후속 논의가 연이어 이어질 만큼 현지의 호평을 받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9. 전 직원 뉴욕 보스턴 AI World 국제컨퍼런스 참가

일시: 2017. 12. 11~13 장소: 미국 Boston Copley Marriot Hotel
전 세계 인공지능의 동향을 직접 파악하고, 또 내부의 결속을 다지기 위해 12월 11일부터 13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 AI World에 13명의 임직원이 참가하였습니다. 이 국제 컨퍼런스에서는 특히, Healthcare Summit을 통해 의료, 맞춤 의학, AI in Pharma, 그리고 AI in Healthcare – 미래에 대한 다양한 강연을 들을 수 있었으며, 인공지능에 대한 국제 트렌드 체험 계기 마련하였습니다. 이 컨퍼런스에 참가한 이후에 저희 기술력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얻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내년에도 저희 ㈜아이메디신 모든 임직원들은 전 세계의 동향을 다 함께 살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로 하였습니다.

언론보도

언론의 주목을 받는 아이메디신

7월21일, 저희 아이메디신의 배영우 대표는 한국정보처리학회와 도산아카데미가 주최하고 스마트사회지도자포럼이 주관한 ‘제249회 스마트사회지도자 포럼’에 '인공지능 의료 IT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습니다. 그 강연은 [KBS 라디오 경제 세미나]에서 고스란히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이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기자는 저희 아이메디신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라는 말이 탄생 한 것이 올해로 61주년이라고 합니다. 아이메디신이라는 회사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서 뇌과학과 의학을 융합해 뇌파라는 생체정보를 잘 분석해서 뇌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중인 회사인데요, 그와 관련해서 치매를 조기에 감별할 수 있는 부분에 포커스를 맞추어 여러 가지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임상시험을 하고, 내후년에는 치매가 오기 전에 미리 그 위험을 알 수있게 끔하는 서비스를 런칭하기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치매는 치료약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치매에 걸리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인데요, 배영우 대표는 IBM에서 2012년부터 4년간 인공지능과 관련한 기술자문을 하면서 여러 가지 세미나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자- 강연을 들어보시죠! "

[KBS 제2라디오 경제 세미나 2017년 7월 22일]